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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수라 작성일21-09-16 14:18 조회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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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강화도 부근리 고인돌 모습. 높이가 2.6m이며 덮개돌의 길이가 7.1m인 크고 잘생긴 고인돌이다. 사진 국립중앙박물관.


일본의 최고(最古) 역사서인 <고사기(故事記)>는 "하늘의 신인 천조대신(天照大神)이 손자 니니기(邇邇藝)를 지상에 내려 보내 다스리도록 명하였다"고 기술한다. 712년 발간된 <고사기>는 신화와 전설, 일왕가의 계보와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일본 왕실에서는 여기에 등장하는 니니기가 초대 일왕인 진무(神武)의 증조부라고 주장한다. 자신들이 천손의 후예임을 강조하는 이른바 '천손강림신화'다. 이 신화는 역사적으로 일왕과 왕가를 신격화하는데 활용돼 왔다.동행복권파워볼

<고사기>는 이어, "천손을 츠쿠시(築紫·축자)의 휴가(日向·일향) 다카치호(高千穗·고천수)의 쿠시후루노 타케(환촉봉)에 이르게 했다"고 설명한다. 츠쿠시는 규슈지방으로, 지명 등을 비교 분석하면 현재의 미야자키현 일원으로 해석된다. 천조대신은 떠나는 천손에게 칼, 거울, 곡옥을 갖고 가게 한다. '세가지 신기(神器)'로서 왕권을 상징하는 보물이다. 세가지 신기는 우리나라 청동기 유적, 특히 돌널무덤(석관묘·땅속에 돌로 관모양을 만들어 매장하는 무덤양식)에서 흔히 출토되는 유물들이다. 한국 청동기의 주요 일괄유물이 일본의 건국 신화에도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국보 정문경(精文鏡). 십자(+)문, 일광(日光)문 등 기하학적 무늬가 정교하게 새겨져 있다. 고리가 2개 있어 종교적 의례를 행할 때 제사장이 몸에 맸던 것으로 추측된다. 거울은 제사장의 권위를 상징한다. 숭실대학교 한국기독교박물관 소장파워볼게임


이는 한반도에서 일본열도로의 단순한 청동기 문화 전파만을 의미하는 아니라 지배계급의 진출을 보여주는 증거다. 가야와 백제가 일본국 성립과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은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그이전 아득한 선사시대 때부터 한반도 세력이 바다를 건너가 일본을 지배했었다는 것이다.

동검을 묻으면서 거울과 곡옥을 함께 부장하는 것은 이른바 '한국식동검문화'의 독특한 특징이다. 유적은 충남 부여 연화리·아산 남성리, 대전 괴정동, 전남 함평 초포리 무덤 등이 전형적이다. 동검은 강력한 권위의 표상으로 받아들여졌으며 거울은 태양의 신을 나타내는 동시에 천상과 지상을 연결해 주는 매개체였다. 곡옥도 구하기 힘든 귀한 장신구로 높은 신분의 징표였다. 동검·거울·옥 세트는 고조선 영역인 심양 정가와자 제6512호 덧널무덤(관을 넣어두는 묘실을 나무로 짜 만든 무덤) 유적 등 중국 요령에서도 집중 발견된다.파워볼게임


세형동검. 몸체가 날렵한 청동검으로 후기 고조선의 대표적 지표유물이다. 한반도 전역에서 출토되고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청동기 하면 학창시절 따분하게 외웠던 우경의 시작, 배와 수레의 발명, 화폐와 문자의 사용, 계급과 분업의 발생 등을 떠올린다. 이와함께 청동기의 중요한 변화가 금속을 가공하는 '야금술'의 출현이다. 순수한 구리는 경도가 약해 주석을 섞어야 한다. 가공의 용이·경도에서 최적의 주석비율은 13~18%다. 인류 최초로 야금술이 출현한 곳은 메소포타미아로, 시기가 기원전 7000년 중반까지 올라가지만 이 지역에서 야금술이 광범위하게 발전한 것은 기원전 4000년경이며 구리와 주석의 합금인 청동의 일반화는 기원전 2000년 쯤이다. 중국은 기원전 4000년말~3000년초 감숙성 마가요(馬家窯)유적지에서 청동손칼이 수습됐지만 본격적인 청동기로 들어선 것은 기원전 2000년 황화 유역 이리두(二里頭)문화 시기다. 우리나라 청동기에 영향을 준 중국 동북지방에서도 이와비슷한 시기에 하가점하층문문화(夏家店下層文化)라는 청동기 문화가 시작했다. 우리의 영역권에서는 대체로 기원전 1000년을 전후로 하는 시기에 청동기에 진입했을 것으로 평가한다.파워볼

청동유물 중 청동검은 각 권역별, 시대별 특징이 뚜렷해 매우 중요한 고고학적 자료로 인식된다. 중국 서북방의 오르도스식 동검, 중국식 동검, 동이계의 비파형 동검은 형태나 장식이 완전히 다르다. 오르도식은 짧은 단검으로 칼 전체를 한번에 주조하며 자루 끝에 방울, 동물문양이 있다. 중국식은 길이가 길고 칼자루에 돌기장식이 달려있으며 오르도식처럼 칼몸과 칼자루 일체형이다. 비파형 청동검은 몸통이 비파처럼 둥글며 칼몸과 칼자루를 따로 제작한뒤 조립한다. 비파형 청동검은 청동기 국가이자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영역을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 비파형 동검은 고조선과 동호(東胡), 산융(山戎) 등 다양한 동이계 부족들의 산물이다. 길림 장춘에서 한반도 남단, 서로는 북경까지 장대한 지역에서 출토됐다. 그중에서도 국내 박물관에서 흔히 보는 단경식(短莖式·자루가 짧은 검)은 요하 동쪽에서 주로 발굴되며 특히 요녕성에 집중된다. 고고학계는 이 단경식을 전기 고조선 유물로 평가한다. 요녕성 신금현 쌍방(雙房)과 요양의 이도하자(二道河子)에서 발견된 단경식 동검은 기원전 12세기 무렵의 것이다. 따라서 기원전 1100년 고조선이 만주를 중심으로 활동했고 요하를 그 중심지로 단정하는 데 무리가 없다.파워볼사이트


대전 서구 출토 검파형동기. 칼의 자루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명칭이다. 정문경처럼 지배자가 제사를 주관하면서 걸었던 의기로 이해된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단경식 동검은 몸통이 얇은 세형동검으로 변해가는데 이는 후기 고조선의 대표유물이다. 기원전 3세기 고조선은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한다. "연나라 소왕(BC 311~BC 270)이 조선의 서방을 공격해 2000리 땅을 빼앗았다"고 중국 사서는 서술한다. 이 시기 세형동검 출토지의 북방한계선은 서북한이다. 기원전 4세기까지는 고조선이 요동을 장악하고 있었지만 이후 연나라의 공격을 받아 영토가 크게 축소됐던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무기류로는 찌르는 무기인 투겁창과 직각으로 꺽인 창인 꺽창이 발굴된다. 이들 동기도 동검처럼 중국의 영향이 크지 않다.

무기류외 청동유물은 대체로 시베리아 여러 종족에게 전승되던 샤머니즘과 관련이 깊다. 생존과 직결되는 수렵과 어로, 농사의 성공을 바라는 염원을 담기도 했다. 방패형동기, 검파(劍把)형동기, 견갑(肩甲)형동기, 원형유문(圓形有文)동기, 원개(圓蓋)형동기, 나팔형동기 등 형태가 독특하고 특수한 무늬나 그림이 그려져 있다. 방패형동기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의 대전 출토 농경문청동기(보물 제1823호)가 있다. 고리가 있는 것으로 볼때 제사장이 농경의례를 행하며 목에 걸었던 무속도구로 이해된다. 조각 속 인물은 벌거벗은 채 쟁기질을 하고있다. 실제 함경도 일원에서는 풍작을 기원하는 나경(裸耕)의 풍습이 조선시대까지 이어져왔다. 충남 아산 남성리와 예산 동서리 출토 검파형동기는 특이하게 칼손잡이 모양을 하고 있지만 역시 고리가 있어 신앙의례 때 몸에 둘렀던 것으로 추정된다. 성스러운 상징인 사슴, 여성적 신성을 의미하는 손이 새겨져 있다.파워볼게임

견갑형동기(도쿄국립박물관 소장)는 경주에서 발견됐다고 전하며 표범과 사슴이 그려져 있고 사슴 한 마리에는 화살이 꽂혀있어 사냥의식용 의기로 추정된다. 어깨갑옷처럼 생겼다고 해서 명칭이 견갑형으로 명칭됐다. 원형유문동기는 청동거울을 말한다. 청동거울은 태양숭배 신앙과 연관이 있다. 모양도 태양의 원형이지만 무늬 역시 국보 정문경(精文鏡)에서 보이는 것처럼 십자(+)문은 우주, 일광(日光)문은 태양을 나타낸다. 무늬부분에 2개의 고리가 있어 마찬가지로 거울로 사용됐다기보다는 제정일체의 지도자가 제사지낼 때 몸을 장식했던 것으로 짐작된다. 빛을 반사해 위엄을 드러내는 도구였던 것이다. 원개형동기는 두껑모양으로 샤먼이 의식때 두드리던 악기의 일종으로 본다.

방울도 의례용으로 만들어졌으며 간두령(포탄모양의 방울), 팔주령(여덟개 가지가 뻗은 방울), 쌍두령(2개의 방울이 달린 청동기), 조합식쌍두령(X자로 구부러진 쌍두령)이 세트로 출토되고 있다.


김해 장유 출토 청동기시대 돌칼. 과장된 칼자루는 청동기인들의 뛰어난 미적감각을 잘 보여준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청동기 하면 고인돌도 빼놓을 수 없다. 우리는 고인돌을 지배자의 무덤이라고 배워왔지만 지하에 무덤칸이 없고 유물이 빈약한 사례도 허다하다. 따라서 장례의식을 행하던 제단이었거나 묘역을 상징하는 표시였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된다. 고인돌은 전세계에 분포하지만 우리나라에 제일 흔해 3만여기에 달한다. 그 중 3분의 2인 2만여기가 전남지역에 존재한다. 우리가 아는 형태인 탁자모양은 북방식이며 남방식은 받침대가 짧거나 없다. 고인돌의 크기는 다양하며 윗돌의 크기가 황해도 은율의 북방식 고인돌은 8m에 달하고 소형은 1m 미만인 것도 있다.

청동기 시대에 청동제작·사용이 보편화됐을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극히 제한적이고 오히려 석기가 주로 사용됐다. 돌의 재질은 가공이 용이한 점판암(粘板巖)이다. 곰배괭이, 낫, 반달칼 등 농기구와 도끼, 끌, 자귀, 대패 등 공구류를 제작했다. 무기로는 돌칼과 돌화살촉이 많다. 돌칼은 이가 빠지고 닳은 흔적이 있다. 찌르기 보다는 베거나 자르는 용도였을 것으로 추론된다. 경남 김해시 장유면 무계리 출토 돌칼은 전체 길이가 52cm로 매우 길다. 과장된 자루는 청동기인의 뛰어난 미적감각을 잘 보여준다.홀짝게임

청동기 유물들은 한반도 전역에서 많은 수량이 발굴되지만 민간소유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국가문화재로 지정돼 있지 않다.동행복권파워볼

[배한철기자]
배한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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